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국여행]방콕여행 사전준비: 태국역사, 방콕주요관광지, 태국어숫자,여행태국어
    해외여행 2020. 7. 5. 20:02

    1. 태국의 역사

     

    타이족은 중국 남부에서부터 라오스, 타이, 미얀마, 말레이반도 등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타이족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한족(漢族)의 남진에 의해 중국의 양쯔강 남부에서 인도차이나반도로 이동하여 왔다는 설이 유력하다. 중국 윈난[雲南]의 남소국(南詔國)이 타이족이 최초로 세운 국가라는 설이 있으나 반론도 많다. 최근 타이 북동쪽 메콩강 연안에서 BC 5,000년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청동기 문화의 유적이 발견되어 타이족의 계속 거주설을 주장하는 학자도 있어 논쟁이 일고 있다.

    13세기에 이 지역에 먼저 거주하던 몬족과 크메르족이 쇠퇴하자 치앙마이를 수도로 정한 북부 타이의 랑나타이 왕국(타이유안족), 수코타이를 수도로 정한 중부 타이의 수코타이 왕국(시암족), 라오스와 동북 타이에 걸친 란산 왕국(라오족) 등 타이 민족의 소왕국이 각지에 생겨났다. 그 중 랑나타이 왕국은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타이 역사상 정통 왕조는 수코타이 왕조(1257~1350)를 꼽는다. 수코타이 왕조의 제3대 람캄행왕(재위 1277~1317)은 영토를 넓히고 크메르 문자를 개량하여 타이 문자 표기법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수코타이 왕조에 이어 아유타야 왕조(1350∼1767)는 각종 제도를 정비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를 구축하였다. 17세기에 아유타야는 무역항으로 번창하여 왕실의 독점무역체제를 갖추고 서양 여러 나라 및 중국·일본 등과 교역하였다. 16세기 후반 미얀마군(軍)에 점령당하였으나 나레수엔왕(재위:1590∼1605)이 왕조를 부흥시켰다. 그 후 1767년에 다시 미얀마 군대에 점령당했으나 아유타야 왕조의 무장(武將) 프라야 탁신[鄭昭]이 미얀마를 격파하고 톤부리 왕조를 세웠다.

    그러나 톤부리 왕조는 1대(代)로 끝나고, 그 부하인 장군 차크리가 1782년에 방콕에서 왕조를 창시하였다. 이것이 지금의 차크리 왕조(방콕왕조)이다. 19세기에 들어서자 유럽 열강들의 압력이 드세어져 1855년에 영국과 보링 조약을 맺고 자유무역항과 치외법권을 승인하였다. 출랄롱코른왕(라마 5세)은 사법·행정제도 개혁과 함께 근대화를 실행하고 영국과 프랑스의 대립을 이용하여 식민지화의 위기를 벗어났다. 그 뒤 왕족 전제(專制)에 의한 정치적 부패에 불만이 높아지자 1932년 6월 24일 인민당이 무혈 쿠데타를 일으켜 성공, 12월에 헌법을 공포하고 입헌군주국으로서 발족하였다.

     

    타이는 아시아 각국이 서구 열강의 식민지가 되었던 시기에 유일하게 독립을 유지한 나라이다. 1939년에는 국호를 시암에서 타이로 변경하였다. 정치적으로는 인민당 내부의 분쟁으로 정권교체가 잇달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총리 피분이 일본에 협력하였고 전후에는 항일 자유태국운동을 지도하였던 프리디, 아파이원 등이 정권을 장악하였다. 1947년에 피분파(派)가 쿠데타로 프리디 등을 추방하고 군부가 정권을 장악했으나 군부 내에서 파오파(派:경찰)와 사리트파(육군)의 대립이 심해졌다. 1957년 9월 사리트는 쿠데타로 피분과 파오를 쫓아내고 1958년 10월 다시 쿠데타를 일으켜 의회와 모든 정권을 해산, 군정을 실시하였다. 사리트가 죽은 뒤 정권을 인계받은 타놈은 1968년 민정으로 이양하였으나 1971년 다시 쿠데타를 일으켜 군정으로 환원시켰다.

     

    2. 방콕 주요 관광지

    * 왓포

    방콕 왕궁 남쪽에 자리한 왓 포는 방콕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 중 하나다. 아유타야 시대인 16~17세기에 건립되었으며 최고 왕실 사원으로 여겨지는 본당은 라마 1세에 의해 만들어졌다. 왓 포의 입구는 왕궁 남쪽의 타논 타이왕, 정문에 해당하는 타논 쩨뚜폰 등 두 곳이 있다. 왕궁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함께 둘러보면 좋다.

    왓 포의 가장 큰 볼거리는 본당에 모셔진 길이 46m, 높이 15m에 달하는 크고 웅장한 와불상이다. 1832년 라마 3세의 명으로 제작된 불상으로,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가 열반에 들기 직전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5m, 높이 3m에 이르는 거대한 발바닥에는 정교한 자개 장식을 했는데, 이는 삼라만상을 의미한다. 불상의 발바닥 쪽에 서면 거대한 와불상이 전체적으로 보인다.

    와불상은 무려 167개월에 달하는 기나긴 복원 작업 기간을 거쳤다고 한다. 이를 통해 불상의 신비롭고도 온화한 표정과 자개 장식 등이 더욱 경이롭고 완벽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왓 포를 찾는 신도들이 와불상 뒤편에 줄지어 있는 둥근 놋쇠 항아리에 동전을 넣으며 기도를 하고 소원을 비는 모습도 이색적이다. 와불상의 좌대에는 라마 1세의 유골이 안치되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본당 주변에는 라마 1세 때 아유타야에서 옮겨온 불상들이 모셔져 있다. 라마 3세 시대에는 태국 최초의 대학도 경내에 설치되었다고 한다.

    왓 포 사원에서 와불상에 못지않게 유명한 것이 바로 사원 동쪽 끝, 별도의 건물에 개설된 '왓 포 타이 전통 마사지 스쿨'이다. 왓 포에 세워졌던 교육기관 중 하나인 태국 전통 의학이 발전한 형태로, 오늘날에는 전통 마사지 교육장으로 명성이 높다. 이곳에서 태국 전통 마사지 시술을 받으려는 방문객들로 항상 문전성시를 이룬다. 마사지사들이 많지만 예약 번호표를 받고 대기해야 할 만큼 인기다. 외국인이 참여할 수 있는 마사지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 왓와룬

    톤부리 왕조 때 왕실 전용 사원으로 사용하던 곳으로 방콕 왕궁 건너편, 짜오프라야 강 톤부리 쪽에 있다. 강 건너편 선착장에서 바라보면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웅장하기 때문에 짜오프라야 강을 오가는 배들의 랜드마크 역할을 한다.

    짜오프라야 강이 흐르고 있는 톤부리는 아유타야 왕조가 미얀마의 공격으로 멸망한 뒤 15년간 수도 역할을 했던 유서 깊은 지역이다. 이곳에 자리한 왓 아룬은 과거의 영화를 나타내듯 우뚝 서 있다. 지금도 짜오프라야 강과 어우러진 왓 아룬을 방문하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톤부리로 향한다.

    태국어로 아룬이 새벽을 의미하기 때문에 왓 아룬은 새벽 사원이라고도 불린다. 그 이름에 걸맞게 이른 아침에는 다양한 색깔의 사기와 자기로 장식된 화려한 불탑이 햇빛에 반사되어 더욱 찬란한 자태를 뽐낸다. 왓 아룬은 1842년 착공해 라마 5세 통치 말 1909년에 완공되었다. 높이가 약 80m에 달하는 불탑은 힌두교의 시바신을 상징한다. 중국 상인들이 버리고 간 자기들로 장식되었다고 전해진다. 둘레가 234m에 달하는 불탑의 좌대가 사원 부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불탑 맞은편에 있는 본당은 창건 당시의 건물로 불상 29개가 안치되어 있다.

    방콕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원 중 하나로 꼽히는 왓 아룬에 가려면 수상 보트를 이용해 타 띠안 선착장에 내린 후, 크로스 리버 보트를 타고 다시 강 건너편의 타 왓 아룬 선착장으로 가야 한다.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지만 짜오프라야 강에서 바라보는 왓 아룬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며, 밤에는 야간 조명을 받아 다양한 색채로 변모하는 불탑이 신비롭고 환상적인 느낌을 준다.

     

    * 무앙보란

    방콕 시내에서 동쪽으로 33km 떨어져 있다. 타이의 국토 모양을 본뜬 광대한 부지에 타이의 옛 도시를 재현해 놓은 테마공원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 박물관이다. '무앙보란'이란 이름은 '고대도시(AncientCity)'라는 뜻인데, 완벽한 고증을 통해 실제에 가깝게 재현하였다. 힌두교와 불교의 사원, 고산족의 농가, 클롱 등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 타이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게 해 놓았다. 수코타이, 아유타야 왕조의 왕궁과 사원도 재현되어 있는데, 특히 15세기 아유타야 왕조의 산페치 궁전의 4층 지붕이 볼 만한다. 타이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아유타야

    정식명칭은 프라나콘시 아유타야(PhraNakhonSiAyutthaya)이다. 방콕 북쪽 64km 지점, 차오프라야강 하류에 전개된 삼각주 위에 발달해 있다. 타이족의 남하에 따라 1350년 건설되어 약 400년 동안 아유타야왕조의 역대 수도로 번영하다가 1767년 미얀마의 침입으로 파괴되었다. 시가지에는 많은 운하망이 종횡으로 통하여 수상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다. 부근 일대는 벼농사 중심지대이며 제재·담배제조·죽세공 등도 활발하다. 방콕과는 철도와 고속도로로 연결되며 쌀의 거래가 활발하다. 강대한 제국의 정치·문화 중심지로서 전성기에는 왕궁 3, 사원 375, 요새 29, 대문이 94개에 이르렀으나, 미얀마군의 침입과 18세기에 방콕으로 수도가 옮겨지면서 일부 유적만 남아 있다.

     

    * 시암 니라밋 쇼

    2000석 규모의 최대의 쇼장으로 태국 역사에 대해 공연.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 태국의 역사 ,문화 종교관 ,축제까지 볼 수 있다. 공연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공연 이전에 야외공연 및 태국 전통마을 재현 현장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1부는 지역별로 고대 왕국 형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4개 파트로 되어있고 란나왕국, 남부지방의 해외무역, 동부·이산지방의 크메르 (캄보디아와의 관계), 마지막으로 현왕조에 기원이 된 아유타야 왕국

    2부는 종교관 에 관한 내용. 4개 파트로 되어있고 삼계로의 여행, 지옥계, 히마파얀 숲(인간, 자연계), 천국계로 구성되어 있다.

    3부는 태국 전통문화축제 , 민속놀이 관련 내용.

     

    3. 태국어 숫자 배우기

    0

    11

    씹엣

    70

    쨋씹

    1

    12

    씹능

    80

    뺏씹

    2

    13

    씹쌈

    90

    까오씹

    3

    20

    이씹

    100

    러이

    4

    21

    이씹엣

    101

    러이엣

    5

    22

    이씹썽

    102

    러이썽

    6

    23

    이씹쌈

    150

    러이하씹

    7

    30

    쌈십

    200

    썽러이

    8

    40

    씨십

    500

    하러이

    9

    까오

    50

    하씹

    450

    씨러이하씹

    10

    60

    혹씹

    1000

    4. 여행 태국어

    * 인사말 외 간단한 표현

    안녕하세요 : 사왓디 [/]

    고마워요 : 컵쿤 [/]

    정말 고마워요 : 컵쿤 막 [/]

    실례합니다 : 커 톳 [/]

    괜찮아요 : 마이 뺀 라이 [/]

    : 차이 [/]

    아니요 : 마이 차이 [/]

    좋아요 : [/]

    싫어요 : 마이 디 [/]

     

    * 레스토랑 생존언어

    고수 넣지 마세요 : 마이 싸이 팍치 [/]

    설탕 넣지 마세요 : 마이 싸이 남딴 [/]

    물 주세요 : 커 남 너이 [/]

    생수 주세요 : 커 남 쁠라오 [/]

    커피 주세요 : 커 카페 너이 [/]

    맥주 한병 주세요 : 아오 비야 쿠엇 능 [/]

    맛있어요 : 아러이 [/]

    정말 맛있어요 : 아러이 막 [/]

    계산해 주세요 : 첵 빈 [/]

    화장실이 어디죠? : 헝남 유 티 나이 [/]

    종업원 부를 때 : [/]

     

    * 쇼핑 생존언어

    싸다 : 툭툭!

    비싸요 : !

    너무 비싸요 : 팽 빠이!

    깍아 주세요 : 롯 다이 마이 [/]

    조금 깍아 주세요 : 롯 너이 다이 마이 [/]

    얼마예요? : 타올라이 [/]

    이건 얼마예요? : 안니 타올라이 [/]

    이거 주세요 : 커 안니 [/]

    충분해요 : 퍼 레우 [/]

     

    * 대중교통 생존언어

    끌라이 : 멀다

    : 가깝다

    빨리 갑시다 : 빠이 래우래우 [/]

    천천히 갑시다 : 빠이 차차 [/]

    아난타라 사톤 호텔에 묵고 있는데, 아시나요? :

    폼 팍 터 롱램 아난타라 사톤, 마이 [/]

    아난타라 사톤 호텔로 가주세요 : 빠이 롱램 아난타라 사톤 [/]

    시간은 얼마나 걸리죠? : 차이 웰라 타오라이 [/]

    카탕투언 타올라이 [/] : 고속도로 톨비는 얼마예요?

    왼쪽 : -, 오른쪽 : - , 직진 : 뜨롱빠이

    롱타 : 길을 잃다

     

     

    * 긴급상황

    불이야 : 파이 마이

    도둑이야 : 카모이!

    도와주세요 : 추어이 두어이!

    화장실 가고 싶어요 : 약 빠이 헝남 [/]

     

     

    * 생활 태국어

    몇 살이예요? 아유 타올라이 [/]

    몰라요 : 마이 루 [/], 마이 쌉

    알겠습니다 :

    저기요(실례합니다) : [/]

    제 이름은 Jack입니다 : 폼 츠 Jack [/]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쿤 츠 아라이 [/]

    저는 한국인입니다 : 폼 뺀 콘 까올리 [/]

     

    * 마사지 생존언어

    아파요 : 세게 해주세요 : 아오 낙낙

    살살 해주세요 : 아오 바오바오 시원해요 : 싸바이

    간지러워요 : 짜까찌 여기는 하지 마세요 : 뜨롱니 마이 아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