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이안,다낭여행 -여행준비:호이안, 다낭, 베트남화페,여행베트남어, 호이안 가볼만한 곳, 바나힐, 마블마운틴, 미선유적지
1. 베트남
정식명칭은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nam)이다. 북쪽은 중국과, 서쪽은 라오스 및 캄보디아와 접하고 동쪽은 바다를 면하고 있다. 베트남의 동쪽 해안은 북쪽으로부터 내려오면서 통킹만, 남중국해, 보르네오해, 시암만과 접해있고, 남북으로 긴 해안선은 무려 3,444Km에 달한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으로 외세들이 다시 들어오면서 베트남은 1954년까지 정치적 혼란기를 맞게 되었다. 1954년에는 북베트남의 공산당정권이 북베트남에서 프랑스 식민세력을 완전히 패퇴시킨 후,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을 경계로 남북으로 갈라졌다. 남과 북으로의 분단은 남과 북 사이의 20여 년에 걸친 긴 전쟁을 가져왔다.
통일 전쟁 중 남베트남의 공산화를 우려한 미국이 1961년 참전하였으며 한국과 필리핀·타이·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도 지원군을 파병하였으나, 구소련과 중국의 지원을 받은 북베트남이 1975년 사이공을 함락시킴에 따라 전쟁은 북베트남의 승리로 끝이 났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통해 공산화를 이룬 나라이다. 한국과는 1992년에, 미국과는 1995년에 국교를 정상화하였다. 행정구역은 하노이, 호찌민, 다낭, 하이퐁, 껀터의 5개 직할시(centrally administered city)와 58개의 성(省)으로 이루어져 있다.
2. 호이안
다낭에서 남쪽으로 약 30km 떨어진 부글라강(江) 어귀의 남중국해 연안에 위치한다. 옛날에는 파이포라고 하였다. 호이안은 16세기 중엽 이래 인도·포르투갈·프랑스·중국·일본 등 여러 나라의 상선이 기항하였고 무역도시로 번성하였다. 당시에 거래된 물품으로는 도자기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일본인 마을이 생겨날 정도로 일본과 교역이 잦았다. 일본인 마을의 흔적으로 내원교라고 불리는 돌다리가 남아있지만 이것이 유일하며 현재 호이안의 복고적인 도시외관은 대부분 중국인들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호이안은 복고적인 도시의 분위기 때문에 최근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오래된 가옥을 개조하여 멋스러운 마을로 변신하고 있다. 유적으로는 일본교로 불리는 내원교와 풍흥 고가(古家), 쩐가 사당, 꾸언탕 가(家) 등이 있으며 중국인들의 회합장소로 사용된 복건회관, 무역도자기 박물관, 호이안 역사문화박물관이 있다. 베트남전쟁 당시에는 이곳에서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으며 한국군이 주둔하였다. 호이안의 구시가지는 199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3. 다낭
남중국해에 면한 주요항구 도시로 오래전부터 동서무역의 국제무역항으로 발전하였고, 베트남 중부지역의 최대 상업도시이다. 다낭의 도심을 흐르는 한강(Song Han)을 사이에 두고 동부 남중국해에 면한 선짜반도와 시가지로 구분된다. 역사적으로는 참파왕국의 중요한 거점지역이었고 1858년 프랑스에 점령당한 시대에는 안남 왕국 내의 프랑스 직할 식민구역으로 투란(Tourane)이라고 하였다. 1965년 3월 베트남전쟁 당시 미국 파견군이 이 항구를 상륙지점으로 하였고, 또 한국의 청룡부대가 주둔하였다. 부근에는 참파왕국의 유적인 미선유적지가 있고 다낭 시내에는 참파의 유물을 보존하는 참박물관과 함께 석조물 300여점이 남아 있다. 다낭 시내에서 자동차도 20여분 거리에는 5개의 작은 산으로 이루어진 오행산이 있는데 이곳에서 대리석이 생산된다. 최근 다낭의 해안선을 구성하는 차이나비치에는 외국자본의 고급리조트가 들어서고 있으며,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다.
4. 여행자를 위한 베트남어
Khong Cho Rau Thom 고수 좀 빼주세요! [콩 쪼 라우 텀]
khȏng cho rau mùi (콤 쩌 자우 무이)
xin chao (신 짜오) 안녕하세요
xin loi "신 로이" 미안합니다
thuoc la (투옥 라)-담배 thuoc (투옥)-약
bat lua (벗 르어)-라이타 dien Thoai (디엔 토아이)-전화기
co ca (꼬 까)-콜라 nuoc (느억)-물
nuoc da (늑억 다)-얼음물 nuoc cam (느억 깜)-오렌지 쥬스
nuoc ngot (느억 응엇)-음료수 menu (메뉴)-메뉴
taxi (딱시)-택시 ca phe (까페)-커피
dat qua "닷꽈" 너무 비싸요 dat....(가격이)비싼 qua....너무
giam gia di ( 잠자디 ) 깍아주세요 rat ngon (젖응언) 매우 맛있다
vang (벙) 네 khong phai (콤 파이) 아니요
5. 화페
베트남의 신권은 현재 지폐 50만 동, 20만 동, 10만 동, 5만 동, 2만 동, 1만 동과 동전 5천 동, 2천 동, 1천 동, 5백 동, 2백 동이 발행 되었다. 실질적으로 베트남의 모든 화폐가 신권으로 교체 되었고 20만 동과 50만 동이 고액권으로 새로 선보였으며 지폐였던 5천 동 미만의 화폐는 모두 동전으로 바뀌어 진 것이다. 지폐는 종이재질에서 폴리머(polymer)재질로 바뀌었으나 인쇄가 쉽게 지워지는 재질이라 세탁을 할 때에도 화학가루가 들어가면 지폐 일부분이 지워져 사용이 불가 할 때도 있다. 동전은 주머니가 별로 없는 옷을 즐겨 입는 베트남 서민들에게는 쉽게 잃어버리는 불편함이 있어 별로 각광받지 못하고 시골에서는 아직도 동전보다는 구권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50만 동 지폐는 앞면은 호찌민의 초상이, 뒷면에는 호찌민의 생가(生家)가 그려져 있다. 20만 동 지폐는 호찌민의 초상이, 뒷면에는 하롱의 풍경이 그려져 있다. 10만 동 지폐는 앞면은 호찌민의 초상화가 있으며 뒷면에는 문묘의 국자감이 그려져 있다. 5만 동 지폐는 앞면은 호찌민 초상이, 뒷면은 ‘냐롱’부두가 그려져 있다. 2만 동 지폐는 호찌민 초상이 뒷면은 호이안의 내원교가 그려져 있으며 1만 동 지폐는 앞면은 호찌민의 초상이, 뒷면은 유전을 개발하는 현장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신권과 구권의 구별 법은 간단하다. 구권은 종이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쉽게 구겨지지만 신권 발행 당시 문제가 되었던 것은 베트남 정부에서 사용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신권의 사용을 촉구하기 위해서 구권의 사용을 금지 시킨 것이다. 2008년 8월부터 구권사용이 금지되어 은행에서도 바꾸어 쓸 수 없는 구권은 10만 동, 5만 동 지폐로 이미 베트남의 공공기관이나 주유소 등에 공고(公告) 하여 전국민에게 그 사실을 공표(公表) 하였다. 하지만 새로 발행된 동전을 국민들이 사용하지 않으며 5000동, 2000동, 1000, 500, 200동 지폐는 지금 현재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6. 가볼만한 곳
A. 꽝지에우 회관
광동성 지역 출신의 상인들을 위해 1885년 건축된 것으로 베트남 건축양식에 중국 광둥성의 양식을 더했다. 충과 신념의 상징이자 부와 복을 가져다주는 신으로 중국인들에게 널리 추앙받고 있는 관우 신을 모시는 만큼 관우가 타고 다닌 적토마나 도원결의의 벽화 등이 눈에 띈다. 제단 한편에는 무역상들의 뱃길을 안전하게 지켜주길 기원하며 티엔허우 여신도 함께 모시고 있다.
B. 푹끼엔 회관
구시가지에 자리하고 있는 회관 중 가장 크고 유명하다. 중국 복건성 출신 상인을 위해 마련된 회관으로 여러 차례 재건축된 바 있다. 폭풍으로부터 선원들을 보호하는 여신 티엔허우를 모시고 있다. 티엔허우를 기리는 중국 배 모형을 비롯해 각종 벽화와 조각상, 정원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C. 떤끼고가
호이안에서 18세기 저택의 모습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곳으로 현재 제7대 후손이 살고 있다. 베트남과 일본, 중국의 건축 요소들을 잘 조화시켰으며, 중국풍의 화려한 고가구들과 섬세한 장식들도 꽤 볼만하다. 특히 매년 홍수로 집이 잠길 때마다 그 날짜와 높이를 기록해 둔 것이 흥미롭다. 베트남 문화재청이 지정한 1급 고가이자 베트남 드라마나 영화 촬영장소로도 잘 알려진 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D. 일본인 다리(래원교)
1590년대 일본인이 자신들의 거주 지역과 중국인 거주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지은 다리다. 마치 용의 모습을 형상화한 듯한 화려한 장식의 지붕과 아치 구조가 아름다워 언제나 여행객들로 북적인다. 다리를 건너는 것은 무료이지만, 다리 중간, 날씨를 관장하는 신을 모신 작은 사당에 입장하는 것은 유료다. 야간에는 다양한 빛의 조명을 밝히는데, 낮이나 밤이나 사진 찍기 가장 좋은 곳으로 인기가 많다. 1593년도에 건축을 시작해서 1595년도에 마무리를 했는데 원숭이 형상과 개 형상은 각각 건축 시작한 해부터 마무리 되는 해를 상징하고 있다.
E. 미선 유적지 : 참파왕국
참파 왕국(베트남어:Chăm Pa, 192년 - 1832년)은 베트남 중부 지방에 위치해 있던, 인도네시아계의 옛 참 족이 세운 왕국이다. 이들 옛 참 족은 오늘날 베트남 중부 남단에 거주하는 참족의 직접적인 조상이 된다. 당나라에서는 임읍(林邑)이라고 불렀고, 일시적으로 환왕국(環王國)이라고 자칭하였다. 송나라때에는 점성(占城)이라고 불렀다. 참파의 이름은 인도식 왕의 이름과 함께 이 나라가 일관해서 부르고 있는 것이다. 참파 왕국은 인도 문화의 가장 동쪽 전초지였다. 그들은 자주 프놈과 동맹을 맺기도 하면서, 중국과 끊임없이 싸움을 벌였다. 4세기 반경에 참파는 중국의 한 군(郡)인 일남(日南)을 합병하기도 했으나 이 승리는 순식간에 뒤바뀌고 말았다. 5세기에 중국이란 대국을 상대로 하는 전쟁에서 참파는 독립을 포기하지 않으면 안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삼부바르만왕은 공식적으로 중국의 주권을 인정하고, 중국에 조공을 바칠 결심을 굳히게 되었다. 이리하여 비교적 평화스런 시대가 시작됨으로써, 경제적 활동이나 문화적·종교적 사업을 촉진시킬 여유를 갖게 되었다. 7세기경까지는 유력한 국가로서 중국령인 동경(東京) 지방에도 압력을 가했었으나 8세기경부터는 베트남과 당나라의 압박을 받았고, 거기에 해상왕국 스리비자야의 대두로 해상 활동이 억제되어 중개무역도 쇠퇴했다. 13세기에 원(元)나라 원정군을 격퇴시켰으나 15세기에 계속해서 베트남의 공격을 받아 17세기에 멸망했다.
F. 마블마운틴 (손오공이 갇혀 있었다는 전설이 있는 산)
다낭 시에서 서쪽으로 12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석회암 봉우리 다섯 개가 평원을 에워싸고 서 있다. 대리석산 혹은 '오행산(五行山)'이라고 하는 이 산은 봉우리마다 투이손(수), 목손(목), 킴손(금), 토손(토)와 호아손(화)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최고봉인 투이손에는 계단이 놓여 있는데 이 계단을 따라가면 탐타이 탑과 후옌콩 동굴이 나온다. 동굴 안에는 현지의 녹색이나 흰색의 대리석을 깎아 만든 부도, 수호상, 부처 상이 있다. 동굴의 종유석 중에는 가슴을 닮은 것도 있다. 종유석들은 전설에도 등장한다. 투독 황제가 동굴에 들어와서 종유석 하나를 만지자 그 종유석은 더는 자라지 않았다고 한다. 과거에 봉건 영주들이 이 동굴에 금과 보석을 보관했으며 근처 절의 승려들이 동굴을 지켰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G. 바나힐 국립공원
베트남은 중국의 침략으로 천년이상의 중국의 지배를 받았다. 1428년 명나라를 몰아내고 중국의 지배에서 벗어나 베트남의 황금기를 열지만 베트남을 지배하던 두 가문의 농민착취가 심해지면서 농민반란이 일어난다. 두가문은 무너지고 새로운 왕조가 탄생하지만 두 가문중 남부의 가문에서 살아남은 왕자가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 "비엣남"이라는 국호로 베트남 마지막 왕조를 연다. 프랑스에게 많은 상업권과 이권 주었으나 중국과 다시 우호 관계가 형성 되면서 프랑스를 등안시 하게 된다. 결국 프랑스 선교사 박해 사건을 계기로 프랑스군이 베트남을 공격하기 시작하여, 1883년에는 아르망 조약으로 베트남 전 국토가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고 만다. 바나힐은 프랑스인들의 휴양지로 해발 1500미터에 건축되었고 현재는 리조트로 이용되고 있다. 호텔, 레스토랑, 놀이시설, 마담투소 등 다양한 위락시설이 있고 세상에게 두 번째로 긴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하게 된다. 건설 당시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동원되었으면 건설 도중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을 만큼 아픔이 있는 곳이지만 지금은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방문하고 싶어 하는 휴양지이기도 하다.
7. 자유여행객을 위한 조언
1 다낭가는 가장 좋은 비행스케줄은 진에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진에어 출국장(D,E)
2. 진에어 기내식이 생각보다 부실합니다. 비행기 안에서 식사 대신 드실만한 음식을 준비해 주세요.
3. 휴대폰 보조 배터리는 반드시 휴대하고 비행기에 탑승하셔야 합니다.
4. 진에어 무료수화물은 15kg입니다. 총 비행시간은 5시간
5. 베트남은 오토바이가 많은 나라이면서 신호등도 거의 없습니다. 길을 걸으실 때 항 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6. 홈매트 꼭 가지고 가세요. 호텔 객실에도 모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7. 환전은 호텔, 은행, 환전소, 마트 어디서나 환율 좋은 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1달러 에 22,000동 ∼ 23,000동이면 환전하셔도 좋습니다.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여행] 치앙마이 여행 - 소수민족 카렌족을 만나다 (1) 2020.07.06 [파리여행] 프랑스혁명의 시작 : 로베스 피에르 (0) 2020.07.05 [태국여행]방콕여행 사전준비: 태국역사, 방콕주요관광지, 태국어숫자,여행태국어 (2) 2020.07.05 [페낭여행] 페낭 알아보기- 말레이시아역사,부미푸트라,말레이시아회화,페낭 가볼만한 곳, 말레이시아 여행 팁 (0) 2020.07.05 페낭여행 : 페낭 호텔- 세븐테라스 호텔, Jawi Peranakan Mansion 에서 세계문화유산 즐기기 (0) 2020.07.05